Q&A

Q&A

지르코니아와 골드 크라운 중에 어느것이 더 좋은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르코니아
작성일17-05-11 14:47 조회7,135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선생님~^^
제가 최근 1달하고도 2주전쯤에 신경치료를 했었던 왼쪽 위 큰어금니에 크라운으로 덮어 씌워야 하는데 지르코니아와 골드 중 궁금한 부분이 있어 문의남겨봅니다. 요즘에는 이 두가지 재료를 많이 사용한다던데 장단점도 있고해서 궁금하네요~
위취는 안쪽이고 위쪽이라 미용상 큰 문제는 없지만 맞물리는 반대편 큰 어금니에는 현재는 금인레이가 수복된 상태라 특히..마모될까봐 걱정되네요^^; 아래쪽에는 아직 사랑니도 있는데 아말감 수복 된 상태이구요~

※지르코니아로 할경우 문의
- 치아삭제량은 금보다 지르코니아가 더 많다고 하던데 삭제량 차이가 많나요?
- 치아 삭제량이 많아서 신경치료를 받지 않았을 경우에는 신경치료의 가능성도 높아짐?
- 지르코니아는 표면이 매끄러워 맞물리는 자연치아를 마모시키지 않고 착용감이 좋다라는 말도 있고,
반대로 맞물리는 대합치아나 보철을 마모시킨다는 의견도 있어 헷갈려요..
만약 상악 큰어금니가 골드크라운 이고, 맞물리는 대합치 하악 큰어금니에는 지르코니아로 보철하면 마모될까요?
- 재질 자체가 매우 단단해 다시 제거하기가 어렵다고 하던데 그럼 새로 보철을 해야 할 경우 무리가서 치아와 잇몸 건강에 안좋나요?
- 씹는 감촉이 골드보다는 못하다고 하던데 크라운 한후 처음에 당분간만 그런건가요?


※만약 골드크라운으로 할경우에는 금함량이 46%인 좀 적은 금 함량의 골드 크라운해도 괜찮나요?
금함량이 46%이면 Super type은 아니고, A type인것 같은데 씹는 힘이 많이 부여되는 큰어금니에 해도 물리적 기능(적합성,마모도 등..)에 문제 되는건 없는지 궁금해요~

댓글목록

삼성바른치과님의 댓글

삼성바른치과

안녕하세요, 삼성바른치과 입니다.
신경치료 이후 수복물 결정에 있어 지르코니아와 골드 크라운 결정에 있어 고민이 있으시군요. 알고 계신 것 처럼 교과서적인 치아삭제량은 지르코니아의 삭제량이 훨씬 더 많아야 합니다. 지르코니아의 두께량은 최소 0.6mm 이상이 되어야 파절 위험성이 없어집니다. 보통 1.0~1.2mm 정도로 두께량을 가지고 치아를 삭제하게 됩니다. 골드 크라운의 경우는 파절되기 보다는 마모되기 때문에 두께량에 제한은 없습니다만 대신 너무 얇게 제작된 경우에는 마모로 인해 구멍이 생길 수는 있겠지요. 치아 삭제량이 많아서 신경치료를 받지 않았을 경우 신경치료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말은 어느정도 일리가 있습니다만 지르코니아의 삭제량 가지고 신경치료로 넘어가는 경우는 드물다고 생각됩니다. 지르코니아의 경우 지르코니아 자체가 마모가 되지 않기 때문에 대합치의 마모가 더 일어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몇몇 연구에서는 지르코니아의 메끄러운 표면 때문에 대합치의 마모가 오히려 적다는 보고 있으나 결론적으로 마모가 안 일어날 경우에도 지르코니아로 수복된 치아와 대합치에 과도한 교합력이 걸려 치주가 안 좋아지게 되는 결과가 일어납니다. 다른 치아들은 다 마모가 되는데 지르코니아로 씌운 치아와 대합치만 높이가 높아 힘을 많이 받게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대합치 마모에 관한 것은 지르코니아 표면의 거칠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결론적으로는 골드 크라운에 비해 단점은 많습니다. 대신 심미적인 면을 더 고려했을때는 지르코니아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골드 크라운의 금 함량에 관한 것은 금 함량도 중요하지만 다른 금속들과의 합금이기 때문에 금 함량에 따라 절대적인 합금의 성질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금 함량이 높을 수록 치아 보호 차원에서 좀 더 좋은 성질을 가진 합금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6%정도이면 A type 골드가 맞으며 보통 금 함량이 55% 이상되는 합금을 Super A라고 칭합니다.
 재료 선택에 있어 해당 치과 원장님과 자세히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